매년 5월이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동안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여 본인의 소득을 증명해야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을 누릴 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종합소득세를 반드시 신고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란?
종합소득세 신고란 지난 1년동안 생긴 경제 소득에 대해 5월 1일 ~ 31일까지 자발적으로 신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년 5월이 되면 '작년에 나 이만큼 벌었어요'라고 국가에 알려야 합니다. 일반적인 회사원은 매년 12월 ~ 2월 연말정산을 통해 근로소득을 신고하지만, 이외에 발생한 소득은 각 개인이 따로 신고해야 합니다.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사람도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신고해야 본인의 소득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소득을 증명할 수 없다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여러가지 혜택을 누릴 수가 없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한 이유
대출상품 신청 시 소득 증빙
기존에 신고해 놓은 본인의 소득에 대한 자료가 명확하게 있어야 전세대출을 실행하거나 연장할 때 증빙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은행에서 취급하는 대부분의 전세대출 상품은 일정 기간 이상 직장에 다니거나, 연소득이 일정 기준 이상을 초과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하면 대출 적격심사 및 한도를 산정할 때 나의 '소득'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또는 단시간 근로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게 되면 전세자금 대출을 받거나 대출 기간을 연장할 때 소득이 없다고 판단되어 한도가 대폭 줄어들거나 전세자금 대출 자체가 거절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시 소득 요건 증빙에 필요함
매년 월 70만 원씩 납부하면 5년 뒤에 5,000만 원을 수령하는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려면 개인소득 기준 총 급여 6,000만 원 이하, 가구소득이 중위 180% 이하인 자격조건이 있습니다.
소득이나 재산 기준만 된다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더라도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그런데 만약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가 신고를 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했다면 청년도약계좌를 정상적으로 신청하더라도 국세청에서 소득 요건을 파악할 때 부적격자로 간주하여 거절당하거나 불이익을 당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정부에서 지원하는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리기 위해 소득 요건 증빙을 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2023년 3월 15일까지가 하반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이었습니다. 만약 이 기간에 신청을 하지 못했다면 2022년 정기분 신청 기간인 5월 1일 ~ 31일에 신청하면 됩니다.
단독가구 기준 연소득이 2,200만 원 이하라면 최대 165만 원까지 받을 수가 있으니 잊지 말고 신청해 주세요.
청년도약계좌나 근로장려금 등과 같은 정부 지원정책은 소득이 있는 '투명한' 납세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래서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여 본인의 소득을 명확하게 증명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소득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음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생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소득을 증빙하여 청년도약계좌 / 근로장려금 등과 같은 혜택들을 받을 수 있고, 짧은 기간 아르바이트를 통해 소득이 발생하는 학생들도 본인의 소득에 대해 정확하게 신고되기 때문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자산형성 사업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아르바이트생들은 종합소득 자체가 그다지 높지 않아 종합소득세 신고 후 환급받는 돈이 더 많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이를 제대로 신고하지 않으면 환급이 아니라 생각보다 엄청난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
아르바이트나 미니 잡을 통해 얼마 벌지도 않은 돈을 굳이 소득 신고를 해야 하나 고민하고 계신가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거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내 소득을 명확하게 증빙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단, 이렇게 직접 신고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간소화해주는 서비스를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